3. 멀티미디어 저작
I. 객체지향
1. 객체지향 모델링
1) Rumbaugh 분석 기법
▪️ Object Modeling (객체 모델링):
- 정보모델링, 석성과 연산식별 및 객체들간의 관계를 객체다이어그램으로 표현
-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객체들의 관계들을 표현함으로써 시스템의 정적인 자료구조를 기술하는 모델링
▪️ Functional Modeling (기능 모델링):
- 자료 흐름도(DFD) 이용, 다수의 프로세스간 처리 과정을 표현
▪️ Dynamic Modeling (동적 모델링):
- 상태를 이용하여 표현,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간 제어흐름과 상호작용 및 동작순서 등 표현
2) Booch 객체 지향 설계
▪️ 객체들 간의 인터페이스를 찾아 이것들을 Ada 프로그램으로 변화시키는 기법
3)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 시스템 개발과정에서 개발자간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 표준화한 모델링 언어
▪️ Class 다이어그램, State 다이어그램, Sequence 다이어그램
2. 데이터베이스
2-1.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카탈로그
1)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카탈로그
▪️ 카탈로그 데이터베이스라고도 한다.
▪️ 시스템 자체에 관련된 정보를 모아 놓는 곳
▪️ 테이블 정보, 인덱스 정보 등을 저장하는 시스템 테이블로 구성
▪️ 일반 질의어를 이용해 내용 검색 가능
▪️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의 집합체
▪️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에 대한 정보 제공
2) 구성요소
▪️ SYSCOLUMNS, SYSTABLE, SYSVIEW
2-2. 데이터베이스 설계
1)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
▪️ 논리적으로 생성된 논리적 데이터베이스 구조로부터 효율적이고 구현 가능한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설계하는 것
▪️ 논리 데이터베이스 구조(스키마), 처리 요구 조건, DBMS 특성, 하드웨어 및 운영체제 특성 등을 입력하여 데이터베이스 구조 작성
2) 물리적 설계 주요 결정 사항
▪️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 레코드 집령의 분석 및 설계
▪️ 접근 경로 설계
2-2. 데이터베이스 기타
1) 데이터베이스 릴레이션(관계 데이터모델)
▪️ 애트리뷰트 값은 논리적으로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는 원자 값 (애트리뷰의 원자성)
▪️ 한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애트리뷰 사이에는 순서가 없다. (애트리뷰의 무순서성)
▪️ 두 개의 똑같은 튜플은 한 릴레이션에 포함될 수 없다.
▪️ 튜플의 무순서성
▪️ 정규화: 불필요한 정보의 중복으로 인한 문제점이 없도록 릴레이션을 작게 분해하는 과정
2) 데이터베이스에서 view의 기능
▪️ 뷰 위에 또 다른 뷰 정의 기능
▪️ 뷰가 정의된 기본 테이블이 삭제되면 뷰도 자동 제거
▪️ 데이터의 접근을 제어하게 함으로써 보안 제공
▪️ SQL에서 뷰를 생성할 때 CREATE문 사용
▪️ 뷰는 가상 테이블이므로 물리적으로 구현되어 있지 않다.
▪️ 필요한 데이터만 뷰로 정의해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용이
3) 데이터 트리 구조
▪️ R-트리: 공간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공간 인덱싱 기법 중 점, 선, 다각형 객체를 모두 지원 가능 한 것
4) DBMS
▪️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정리·보관하기 위한 기본 소프트웨어
▪️ 필수기능 : 정의, 조작, 제어
5) 트랜잭션
▪️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변환시키기 위하여 논리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하나의 작업단위 또는 처리단위
▪️ 어떠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위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참조, 갱신 조작의 한 묶음
6) 개념 스키마
▪️ 모든 데이터의 개체, 제약 조건, 접근 권한, 보안 정책, 무결성 규칙 등을 명세 한 것
7) 데이터사전
▪️ DBMS에서 릴레이션, 애트리뷰, 인덱스,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등에 관한 정보가 저장되는 곳
II. 객체지향 언어
1. 자바스크립트
1-1. 자바스크립트의 특징
1) 자바스크립트의 특징
▪️ 컴파일 과정없이 한 줄씩 해석해서 바로 샐행
▪️ HTML 파일 내부에 삽입 가능하며 브라우저 위에 실행
▪️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문자열 표시는 따옴표 (ex. document Write (“Hello”); )
▪️ 캡슐화: 객체의 상세한 내용을 객체 외부에 철저히 숨기고 단순히 메시지만으로 객체와의 상호작용 하는 것
▪️ 다형성
2) 자바스크립트 사용 목적
▪️ 소프트웨어 재사용
▪️ 소프트웨어의 유지 보수성 향상
▪️ 상속을 통하여 이미 정의된 다른 클래스의 내용을 재사용
▪️ 캡슐화와 정보 은닉 지원
▪️ 동적인 웹페이지 작성
3) 자바스크립트 브라우저 내장 객체
▪️ Navigator 객체: 독립적으로 사용되며 브라우저의 종류, 사용언어, 시스템 종류 정보 제공
▪️ Window 객체: 최 상위 객체, 현재 화면에 출력되는 창의 정보제공
▪️ Data 객체: 현재 날짜와 시간, 특정 날짜 구할 때 사용되는 내장 객체
4) RegExp(정규 표현식)
▪️ new 키워드를 이용하여 생성할 수 있다
▪️ 리터럴을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 M플래그는 다중 라인의 문자열에서 패턴 일치 여부로 검사한다.
1-2. 자바스크립트 주요 코드
1) 주요 명령어
var | 자바스크립트 변수 초기 선언 시 사용 (ex. var data = 10;) |
new | 생성자 함수로 이용하며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예약어 |
Number ParseFloat Parselnt | 문자열 형태로 나타낸 숫자들을 정수나 실수 타입으로 변환하는 역할의 내장객체 |
String | 문자타입으로 변환하는 역할의 내장객체 sup() : 위첨자 sub() : 아래첨자 bold() : 볼드체 |
valueAsNumber | HTML5 함수 중 컨트롤 값을 텍스트에서 숫자 형식으로 변환해주는 함수 |
Eval() | 입력한 문자열을 계산하여 출력하는 함수 |
charAtc() | 문자열의 특정 위치에 있는 한 개의 문자를 찾아내려 할 때 사용하는 문자열 객체 |
confirm() | 사용자에게 확인을 필요로하는 대화상자 실행 |
prompt() | 사용자로부터 입력메시지를 받을 수 있는 대화상자 표시 |
find() | 원도우에 포함된 텍스트 검색 |
Nullified option | 데이터베이스에서 Foreign와 관련된 옵션 중 Master 삭제시 해당값을 Null로 세팅하는 것 |
concat() | 두 개의 배열을 하나의 배열로 만들 때 사용되는 메소드 |
undefind | 값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 (초기값과는 다름) |
Boolean | true or false |
< | < |
object | 객체를 나타내는 타입 (자바스크립트에서 기본 자료형을 제외하면 모두 객체 자료형) |
Join | 순수관계 연산자 연산 알고리즘 방식: Sort-merge, Hash-join, Nested Loop |
Division | 순수관계 연산자 |
Projection | 순수관계 연산자 |
Union | 합치다, 추가하다 |
// | 주석 |
/* */ | 주석 |
/** */ | 주석 |
3) 연산자 우선순위
1 | () , [] | 8 | ⋀ | XOR | |
2 | ! ~ - ++ -- | 부정/증가 | 9 | I | OR |
3 | * , /, % | 곱하기/나누기 | 10 | && | 논리 AND |
4 | +, - | 더하기/빼기 | 11 | II | 논리 OR |
5 | < <= > >= | 12 | ? : | ||
6 | =, != | 13 | = += -= *= | 대입 연산자 | |
7 | & | AND | 14 | , | 콤마 |
3) 변수명 사용 규칙
① 사용할 수 있는 문자 : 영문자의 대문자(A∼Z)와 소문자(a∼z), 숫자(0∼9), 밑줄 (_)
② 변수의 첫 글자는 반드시 영문자나 밑줄로 시작해야 한다.
③ 이어지는 문자는 숫자(0∼9)일 수도 있다.
④ 자바 스크립트는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⑤ 예약어는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으나 변수명 내에 포함되는 것은 상관없다.
(예약어: abstract……………..)
3) 기타
▪️ Method: 객체지향 개념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
▪️ 프로젝션: 관계 대수의 연산 중 릴레이션에서 참조하는 속성을 선택하여 분리해내는 연산
▪️ 네임스페이스: 자바스크립트의 여러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할 때 같은 객체의 이름 충돌을 예방하기 위해 식별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
2. jQuery
1) jQuery
▪️ Dom과 이벤트 처리에 관련된 작업을 쉽고 단순하게 하는 선택자 문법을 제공하며,
모든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클라이언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2) 주요 명령어
▪️ $(‘*’) : 현재 HTML 문서의 모든 태그를 선택하는 표현식
▪️ $(‘a[herf $ = .pdf]’ ) : PDF 링크 코드
3. XML
1) XML 주요 명령어
▪️ #FIXED, #REQUIRED, #IMPLIE
- XML의 DTD(Document type Definition)에서 주어진 엘리먼트 타입의 속성들을 지정하고 석성 타입의 제한 요소를
설정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기본 유형
2) XML DTD
▪️ 구성요소: Element, Attribute, Entity
▪️ 문서에 허용되는 엔티티 정의
▪️ 문서에 허용되는 엘리먼트 정의
▪️ 각 엘리먼트에 할당되어있는 속성 정의
3) XQuery
▪️ 정량한정식(Quantified Expresssion), FLOW 식, 경로식 (Path Expression)
▪️ Sum과 Count 같은 집계 함수 제공
▪️ 다양한 내장 함수 제공
▪️ 사용자 정의 함수 제공
▪️ 구조화된 XML 문서에 대한 복잡한 질의 수행 가능
4) XML Schema
▪️ DTD 명세를 확장하고 개선한 것
▪️ XML 문서의 내용과 주고 정의하기위해 사용
(스키마: 정보를 통합하고 조직화하는 인지적 개념 or 틀)
5) XSLT
▪️ XML 문서를 다른 문법에 따르는 문서로 변환하는 기술
▪️ 함수: Format-Number, Current, Function-Available
5) 기타
▪️ XQL: XML 문서 내에 있는 데이터 필드 및 텍스트의 위치를 찾아내고 길러내기위한 언어
▪️ REST: XML 파일로 된 웹 페이지를 읽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하는 기능으로, 웹 페이지를 만드는 사람은 주기적으로 내용을 개정하고 사용자는 그 페이지와 URL만으로 원하는 정보를 브라우저로 읽어오는 것
4. SQL
1) SQL
▪️ 관계 데이터베이스 언어
2) 주요 명령어
▪️ DROP: INDEX 및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삭제 가능
▪️ select, insert, update: 데이터 조작어
▪️ Declare, Fetch, Open: 커서와 관련된 명령어
▪️ Create: view를 생성할 때 사용
▪️ Delete: WHERE절의 조건을 만족하는 레코드를 모두 삭제(‘DELETE FROM 직원'은 직원 테이블의 모든 레코드 삭제)
3) 데이터 조작 언어 구문
UPDATE….. SET ….. | INSERT….. INFO….. | DELETE….. FROM….. |
5. ActionScript
1) 접근 제어자의 종류
postected | 자신의 클래스와 상속받은 것에서 접근 가능 액션스크립트 3.0에서 같은 클래스 및 파생 클래스에서만 사용 할 수 있는 접근 제어자 |
public | 어디에서든 접근 가능 |
private | 자신의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 |
internal | 같은 package(클래스 내부) 상에서 접근이 가능 |
2) 기타
flash.ui | 마우스 및 키보드의 상호작용에 사용되는 클래스와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클래스가 포함되어 있는 명령어 |
6. DOM
1) DOM의 특징 (Document Object Model)
▪️ 유효한 HTML 문서나 XML 문서의 구조, 내용, 스타일을 다루기 위한 플랫폼과 언어에 중립적인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 HTML이나 XML 문서에 접근하기위해 html 태그들을 표준적인 구조의 객채로 모델링하여 크로스 브라우징 환경에 대비한 것
▪️ 자바스크립트에서 문서 구조나 외양 내용을 변경하여 접근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모델
2) Document 객체
▪️ DOM 객체의 최고 상위 객체로 윈도우 내에 표시된 문서를 조작하는 객체
3) 이벤트버블링
▪️ DOM 구조에서 하위 요소에 발생한 이벤트가 상위 요소에 전달되는 과정
4) Character Data 인터페이스가 제공하는 메소드
▪️ get Data, set Data, insert Data
7. AJAX
▪️ SOAP/XML 등 SW 통신 프로토콜 이용
▪️ XML과 XSLT를 이용한 데이터 교환 및 변경
▪️ XML HTTP Request 를 이용한 비동기 데이터 검색
▪️ 자바스크립트에서 웹서버와 통신시 웹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전송 한 후 웹서버가 처리 중 일때,
웹서버의결과를 기다리지 않고 동시에 조작을 계속 하는 것
III. HTML
1. HTML 5
1) HTML5 특징
▪️ 시맨틱 마크업 표현 가능
▪️ 더 높은 접근성과 호환성
▪️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풍부한 API 제공
2) Web sockets
▪️ HTML5에서 새롭게 추가된 API로 브라우저와 사용자 간의 쌍방향 전이중 통신
▪️ Web sockets 이벤트: message, open, close
3) web M
▪️ 로열티 비용없는 개방형 고화질 영상 압축 형식의 영상 포맷
▪️ HTML5 비디오와 함께 이용
▪️ 구글 후원
4) Geolocation
▪️ 유무선망에 연결된 휴대전화, 컴퓨터등 기기의 지리적 위치정보
▪️ HTML5에서 사용자 위치정보 제공
2. HTML tag
multiple | HTML에서 select 태그를 이용하여 여러 목록 중 다중 선택이 가능하도록 하는 속성 |
Text-Indent | 들여쓰기 |
address | 사이트 제작 정보, 연락처 정보 |
nav | 문서를 연결하는 내비게이션 링크 |
footer | 제작 정보와 저작권 정보 표시 |
$ | 지정한 문자로 끝나는 속성에 대해서만 스타일 적용 태그 |
cell spacing | 두 셀 사이의 여백 크기 지정 |
컬러코드 | #ff0000:빨강, #00ff00:초록, #0000ff:파랑 (RGB순서) |
3. HTML5 Canvas
quadratic CurveTo() | 2차 베이지어 곡선 그리는 함수 |
4. 기타
1) 하이퍼 시스템 - 링크
▪️ 노드간의 연결관계 형성 역할
▪️ 문서 참조를 위한 연결 기능
▪️ 표, 그림등의 항목들을 관련 정보와 연결
'디자이너 자격증 >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필기/ 1. 멀티미디어개론 (0) | 2019.03.1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