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 필기 - 기출문제 정리 (2015~2018)
I. 인터넷
1. 네트워크 통신 과정
1) OSI 7 계층 (Open System Interconnection 7 layer)
7.응용계층 | 최종 사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계층 사용자와 직접적 상호작용 ex.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 | HTTP SMTP TFTP FTP Telnet |
6.표현계층 | 사용자 정보 변환, 전달 정보 변환 응용프로그램이나 네트워크를 위해 데이터를 표현하는 단계 암호화, 복호화(데이터 안전 전송 목적) 응용프로그램 형식을 준비 또는 네트워크 형식과 응용프로그램 형식으로 서로 변환 시킴 | ASCII MPEG JPEG MIDI |
5.세션계층 | 정보 통로 만들거나 폐쇄 암호 확인 및 속도 조절 2대의 기기, 컴퓨터 또는 서버간의 대화가 필요할 시 세션을 만드는 작업 처리 | Net BIOS SAP SDP NWLink |
4.전송(전달)계층 | 종단대 종단 연결 메시지 분할 재조립, 보낼 데이터의 용량과 속도 목적지 등을 처리 정보 전달 관리 감독, 정보 전송 경로 선택 | TCP UDP SPX |
3.네트워크계층 | 정보 주소를 찾고 확인 후 트랜스포트층 전달 | IP IPSec IGMP ARP IPX |
2.데이터링크계층 | 네트워크 주소 물리적 연결 노드간(두 개의 직접 연결된 노드 사이) 데이터 전송하고 물리계층 오류 처리 프레임구성, 오류제어, 흐름제어 | Ethernet HDLC Token Ring |
1.물리계층 | 데이터 전기적 신호 변환 기본 네트워크 하드웨어 전송 기술, 시스템 전기적 물리적 표현 |
2. 네트워크 통신 규약
2-1. 네트워크 프로토콜
1) 프로토콜의 특징
▪️ 프로토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규칙이나 절차를 모아 놓은 통신상의 규칙과 약속
▪️ 프로토콜의 3가지 요소: 구문(syntax), 순서(Timing), 의미(Semantics)
▪️ 통신 프로토콜의 기능: 에러제어, 흐름제어, 연결제어
2) 프로토콜의 종류
ARP | IP 주소를 MAC 주소로 변환시켜주는 프로토콜 |
TCP | 전송 계층 프로토콜 IP 프로토콜 위에 연결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전송 계층 프로토콜, 인터넷에 기본으로 사용됨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때 데이터를 패킷 단위로 나누어 전송하고 오류 제어 및 흐름 제어를 제공 3-Way Handshake를 수행하여 syn, syn + ack, ack 신호를 통한 정확성 있는 통신에 이용 연결형 서비스 지원 |
UDP | User Datagram Protocol 전송 계층 프로토콜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 비연결형, 비신뢰성 서비스 지원 |
RTP | 실시간 전송 프로토콜 (Real-time Transport Protocol) 실시간으로 음성이나 동화를 송수신하기 위한 전송 계층 통신 규약 |
FTP | File Transfer Protocol 파일전송 프로토콜, 컴퓨터간의 파일 송/수신 가능 데이터 전송 모드: 스트림, 블록, 압축 |
TFTP | 비신뢰성 별도 인증이 없어 속도 빠름 파일 송수신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 |
IP | 하나의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패킷을 운반시키는 주소체제를 관리하는 규약 포함 |
IPSec | Internet Protocol Security 기밀성 보장/인증/접속제어 기밀성 서비스 기반으로한 무결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 네트워크 계층의 보안 프로토콜로써 IP에 보안성을 제공하고 비밀성 / 무결성 등을 이용한 암호화 처리 기능 제공 |
HTTP | 인터넷 그 자체를 위한 것으로 요청과 응답의 구조 |
SMTP | 인터넷 전자메일을 주고 받을 때 다시 한번 정렬해주는 역할 |
ICMP |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 네트워크 컴퓨터 위에서 돌아가는 운영체제에서 오류 메시지를 전송받는 데 주로 쓰임 UNIX traceroute, Window tracert의 기반 |
MQTT | 사물통신 사물 인터넷과 같이 대역폭이 제한된 통신환경에서 최적화하여 개발된 푸시기술기반 경량 메시지 전송 프로토콜 |
Thread | 홈 기기간의 사물 인터넷을 제공하는 무선 프로토콜 저전력 단거리 무선망 IPv6을 기반 도어록, 전구, 온도조절기, 세탁기 등 스마트 홈 기기간에 사용 |
SSL | 넷스케이프사가 개발한 암호 프로토콜 TCP/IP 통신에서 HTTPS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 포트번호 443 |
3) 네트워크 포트 번호
FTP | SSH | Telnet | SMTP | DNS | TFTP | HTTP | SSL |
20, 21 | 22 | 23 | 25 | 53 | 69 | 80 | 443 |
4) 기타
▪️ UDD (Universal Description, Discovery and Intergration)
웹 서비스 제공자가 해당 웹서비스의 정보를 등록하고,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를 웹서비스로 검색하여 정보를 얻도록 하는 웹서비스
레지스트리에 관한 표준
▪️ NAT: 사설 IP주소를 공인 IP 주소로 바꾸어주는데 사용하는 통신망의 주소 변환기
3. 근거리 통신과 도시권 통신 규약
1) IEEE 802
▪️ 근거리 통신망과 도시권 통신망을 관할하는 전기 전자 기술자 협회(IEEE) 표준 규칙들의 계열
2) IEEE 802 주요 표준 규격
IEEE 802.3 | 근거리 통신망, CSMA/CD(이더넷에서 쓰는 프로토콜) |
IEEE 802.9 | 음성/데이터 통합형 LAN 표준 (isoEthernet) |
IEEE 802.11 | wi-fi, 좁은 지역을 위한 무선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기술 |
IEEE 802.15.4 | ZigBee, 저속도 무선 개인 통신망을 위한 표준 *ZigBee: 블루투스의 저속버전, 저소비 전력과 저비용 장점, 근거리 무선 통신 규격 IEEE 802.15.4기반 |
4. 인터넷 주소체계
2-1. IP
1) IPv4
▪️ 주소 길이는 32비트(8비트.8비트.8비트.8비트)
A 클래스 | 0~127.255.255.255 | 대형 통신망 |
B 클래스 | 128.0.0.0 ~ 191.255.255.255 | 중형 통신망 |
C 클래스 | 192.0.0.0 ~ 223.255.255.255 | 소규모 통신망 |
D 클래스 | 224.0.0.0 ~ 239.255.255.255 | 멀티태스킹 |
E 클래스 | 실험용 |
2) IPv6 (IPv4 주소가 포화 상태라 생겨남)
▪️ 주소 길이는 128비트, 16비트씩 8부분으로 나누어 콜론(:)으로 구분 표시
▪️ 프로토콜 확장을 위해 설계
▪️ 유니캐스트, 애니캐스트, 멀티캐스트를 정의
▪️ IPv4 헤더 필드 중 일부는 삭제하거나 선택 영역으로 변경
▪️ 암호화 인증 옵션들은 패킷의 신뢰성과 무결성 제공
▪️ 보안과 관련하여 안전한 통신, 메시지 발신지 확인, 암호화 기능 제공
▪️ 기본 헤더와 확장 헤더가 분리되어 있어 유연한 구조
▪️ 각기다른 대역폭에서도 비디오 데이터 처리가 무리없이 이루어지도록 대역폭 확보 할 수 있게 지원
▪️ 실시간 멀티미디어 처리 기능의 강화
▪️ IP의 보안성 강화
5. 인터넷 용어
▪️ 쿠키: 인터넷 웹사이트의 방문 기록을 남겨 사용자와 웹 사이트를 연결해주는 정보
▪️ 하이퍼텍스트: 하이퍼텍스트 문서는 포인터에 의해 링크된다
▪️ Watermark: 저작권 보호 또는 문서의 증빙을 위해 문서 또는 파일에 특별한 인식을 표시하는 기술
▪️ 스캔: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의 작동 여부와 제공하는 서비스를 확인하기 위한 것
TCP를 이용한 스캔: TCP 단편화 스캔, TCP Half Open 스캔, TCP Open 스캔
▪️ 브래드크럼즈(BreadCrumbs)
- 프로그램, 문서, 웹사이트 등에서 사용자의 탐색경로를 시각적으로 제공해주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로그인, 쇼핑, 주문, 배송정보입력, 결제정보, 결제완료 과정에 유용
- 헨젤과 그레텔에서 나오는 빵부스러기에서 이름 인용
▪️ 커닝: 텍스트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각 글자의 문자 메트릭과 글자 쌍의 자간 조정을 의미
II. 정보 보안
1. 정보 보호
1) 정보보호의 목적
▪️ 비밀성, 무결성, 가용성
2) 인터넷 보안의 주요 기능
▪️ 인증, 기밀성, 무결성
2. 암호 시스템
1) 대칭키와 비대칭키 암호 시스템
주요 암호 시스템 | 특징 | 종류 |
대칭키 암호 시스템 | 비밀키 방식 암호화/복호화 사용키 동일 (제공자 수용자가 같은 비밀키 사용) | ▪️ DES ▪️ T-DES ▪️ IDEA ▪️ SEED: 국내 전자상거래 및 금융 등에서 전송되는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국내 기술로 개발한 블록 암호 알고리즘 ▪️ AES ▪️ Blowfish ▪️ RIJNDAEL ▪️ ARS |
비대칭키 암호 시스템 | 공개키 방식 암호화/복호화 사용키가 동일하지 않음 (제공자와 수용자의 비밀키가 다름) | ▪️ RSA ▪️ ESS ▪️ ECC ▪️ Rabbin ▪️ Diffie-Hellman ▪️ ELGamal: 동일한 메시지라도 암호화가 이루어질 때마다 암호문이 변경되고 암호문의 길이가 2배로 늘어나는 특징 ▪️ SET: RSA 기반, 전자상거래에 사용되는 지불 프로토콜 |
2) 기타 암호 시스템
IPSEC | internet protocol security 기밀성 보장, 접속 제어, 인증 |
SSL | 넷스케이프사가 개발한 암호 프로토콜(포트번호 443) 응용계층과 트랜스포트 계층 사이에 위치 안전한 연결과 압축 암호화를 담당 |
Steganography | 전달하려는 기밀 정보를 이미지 및 오디오 파일등 다른 매체에 암호화해 숨기는 심층 암호 기술 |
Hash 함수 | - 해쉬 함수는 키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같은 입력에 대해서는 동일한 출력이 나온다 - 메시지의 오류나 변조를 탐지할 수 있는 무결성을 제공 - HAS-160는 국내에서 개발한 대표적 해쉬 함수 |
3. 해킹
1-1. 해킹의 유형
스푸핑 | 속임을 이용한 해킹 유형의 총칭 | 파밍, DNS스푸핑, ARP스푸핑, ID스푸핑 |
스니핑 | 네트워크 중간에서 남의 패킷 정보를 도청하는 해킹 유형 | |
세션하이재킹 | 다른 사람의 세션을 훔치거나 도용 액세스하는 해킹 유형 공격 대상이 이미 시스템에 연결되어있어 연결된 세션 상태를 가로채는 해킹 기법 |
1-2. 해킹의 종류
1) 스푸핑 해킹
▪️ 파밍: DNS 스푸핑을 이용하여 공격대상의 신용 정보 및 금융정보를 획득하는 사회 공한 해킹
▪️ DNS스푸핑: DNS 서버를 해킹하거나 위조 DNS 서버를 설치하여 공격하는 방법
▪️ ARP 스푸핑: MAC 주소를 속여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패킷이나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가는 패킷을 중간에 가로채는 공격
▪️ ID 스푸핑
2) 서비스 거부 공격
▪️ Ping of Death: ICMP 패킷을 사용하는 서비스 거부 공격(*ICMP: 송신측의 상황과 목적지 노드의 상황 진단)
▪️ Land Attack: 패킷을 전송할 때 소스 IP 주소와 목적지 주소 값을 똑같이 만들어서 공격 대상에게 보내는 서비스 거부 공격
▪️ Smurf Attack: 네트워크 상의 Broadcast 폭풍을 만들어 과부화로 인해 다운시키는 공격, ICMP 패킷 이용
▪️ Fraggle Attack: Smurf와 비슷하나 ICMP대신 UDP 사용
공격자는 네트워크 내의 Broadcast 주소로 전형적인 포트 7을 이용해 가자 UDP 패킷 전송
3) 기타 해킹
▪️ War Driving: 해커가 무선장치를 가지고 주위 AP를 찾는 과정, 무선랜 해킹 과정의 초기 단계
▪️ DDOS: 인터넷에 연결된 일련의 시스템들을 이용해 단일 사이트에 대한 플러드 공격을 시도하는 것
▪️ Evil Twins: 미국에서 진짜 와이파이망을 복사한 가짜망을 만들어 접속한 사용자들의 신상정보를 가로채는 인터넷 해킹 수법
▪️ Trojan Attack: 주로 메일이나 인터넷을 통해 다운 받은 프로그램에서 발견
▪️ Brute-Force: 모든 경우의 수를 대입하여 암호 해독 시도하는 것
▪️ 워터링홀: 표적으로 삼은 집단이 주로 방문하는 웹사이트를 미리 감염시키고 피해 대상이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까지 기다리는 웹기반 공격
▪️ 스턱스넷: 핵 시설이나 국가의 산업 기반 시설 등을 관리하는 시스템에 해커가 USB를 이용하여 침투하고 공격하는 군사적 사이버 무기 수준의 해킹
4. 전자 메일 보안
1-1. 전자 메일
1) 구성요소
▪️ MUA(mail User Agent)
▪️ MDA(mail Delivery Agent)
▪️ MTA(mail Transfer Agent)
2) 보안기술
▪️ S/MIME
▪️ PGP
▪️ PEM
1-2. 보안 기술
1) MIME
▪️ 전자 우편을 위한 인터넷 표준
▪️ 인터넷으로 전송되는 데이터를 식별하고 데이터의 종류를 구분하기 위해 정의한 표준화된 파일명 확장 리스트로
▪️ 다양한 파일의 확장명과 타입, 용도에 대한 정의를 포함
2) S/MIME
▪️ S/MIME의 암호 알고리즘
-SHA-1(Secure Hash Algorithm-1)
-MD5(Message Digest 5 Algorithm)
-RSA(Rivest, Shamir, Adleman Algorithm) - 비대칭 암호화 방식
3) PGP(pretty good privacy)
▪️ 인터넷에서 전달하는 전자 우편을 다른 사람이 받아 볼 수 없도록 암호화하고 받을 전자 우편의 암호를 해석해 주는 프로그램
▪️ 개인이 개발한 보안기술
▪️ 기밀성, 무결성
▪️ RSA, IDEA 등의 암호 알고리즘 사용
▪️ 이메일의 내용과 첨부되는 파일 암호화
▪️ 이메일 수신자만이 그 내용을 볼 수 있도록하는 기밀성
4) PEM
▪️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 높은 보안성, 메시지 무결성 지원
5) 해쉬함수
▪️ 전자우편의 메시지 무결성을 위해 사용
▪️ 다양한 가변 길이의 입력 적용 가능
▪️ 가변적인 입력 길이와 달리 출력은 고정
▪️ 입력값을 통해 결과값을 얻는것은 쉽지만 반대는 어려움
III. 컴퓨터 시스템
1. 운영체제
1-1. UNIX
1) UNIX의 특징
▪️ 최초의 본격 운영체제인 멀틱스를 기초로 하여 탄생
▪️ 시분할 시스템으로 설계된 운영체제
▪️ 고급언어인 C로 제작된 최초의 운영체제
▪️ 다중 사용자 다중 태스킹 제공
▪️ 트리 구조 파일 시스템
2) UNIX 구성요소
▪️ 기본 구조: 사용자 > 유틸리티 > 셸 > 커널 > 하드웨어
Kernel (커널) | ▪️ UNIX 시스템 자체를 탑재하고 있는 컴퓨터 내부 시스템 ▪️ 자원을 관리하는 핵심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여 컴퓨터 시스템 자원관리 ▪️ 가장 핵심적인 기능만 담당하고 대부분 기능을 유틸리티로 제공 ▪️ 장치드라이버를 통해 하드웨어 직접 제어 ▪️ 프로세서 관리, 기억장치관리, 입출력관리 ▪️ 응용프로그램 구동 환경 제공, 주변 장치 상태 점검, 프로세스 실행의 우선순위 결정 |
Shell (셸) | ▪️ 명령어 실행 ▪️ 명령어 해석기 ▪️ utility program |
File system (파일시스템) | ▪️ 기본 디렉토리 구조: /bin, /dev, /etc, /vsr, /opt |
3) 유닉스 명령어
기본 명령어 | Id (identifier) | 사용자 관련 정보 확인 |
who | 로그인한 사용자와 단말기 port, 로그인 시간 확인 | |
date | 현재 설정되어있는 날짜와 시간 변경 또는 출력 | |
password | 사용자 암호변경 | |
echo | 인수로 입력된 문자열 화면 출력 | |
banner | 문자열 확대하기 | |
man (manual) | 명령어의 사용법 |
디렉토리 명령어 | pwd (print working directory) | 사용자가 현재 작업하고 있는 디렉토리 확인 |
ls (list) | 도스 “dir”과 유사, 디렉토리 내의 파일 목록 보기 | |
cd (change directory) | 현재 디렉토리 변경하기 | |
fin | 파일찾기 | |
cat | 파일을 작성하거나 파일 내용 간단하게 출력 | |
inode | 파일 소유자의 식별번호, 파일크기, 파일의 최종 수정시간, 파일의 링크수의 값 저장 |
1-2. 기타 운영체제
리눅스 | ▪️ 좀비: 리눅스 프로세스 상태중 프로세스가 정지된 상태지만 그 정보가 삭제되지 않고 메모리에 남아 있는 상태 ▪️ top: 프로세스의 메모리, CPU 사용량, 실행시간등을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 ▪️ Fork: 프로세스 복제 함수 ▪️ Exec: 프로세스 대체 함수, 원래 프로세스는 멈추고 새로운 프로세스로 대체 ▪️ 커널에서 페이징 유닛: 선형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환 |
Tiny OS | ▪️ 미국 버클리 대학에서 개발한 센서 네트워크를 위해 디자인 된 컴포넌트 기반 내장형 운영체제 |
1-3. 운영체제 프로세스 스케줄링
1) 프로세스 개념
▪️ process: 컴퓨터에서 실행되고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스케쥴링의 대상이되는 task
2) 프로세스 스케줄링 목적
▪️ 처리율증가, CPU 이용률 증가, 오버헤드(부하) 최소화
▪️ 균형있는 자원사용
▪️ 무한 연기 회피
▪️ 프로세스들의 순서 결절
1-4. 기타
1) Context Switching:
- CPU를 사용 중인 상태에서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 이전 프로세스 상태를 보관하고 새로운 프로세스 상태를 적재하는 방법
2) Edge Computing
▪️ 클라우드 중앙 데이터센터 대신 거리상 가까이 위치한 끝단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용하는 분산형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
3) Fabric Computing
▪️ 컴퓨터시스템을 구성하는 자원(프로세서, 메모리, I/O)을 필요한 만큼 독립적으로 구성하여 시스템을 유연하게 확대 축소할 수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 적합한 시스템
4) TPU(Tensor Processing Unit)
▪️ 2016년 2월에 발표한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에 특화된 딥 러닝용 하드웨어
3. 프로그래밍 언어 및 코드
3-1. 프로그래밍 언어
▪️ AJAX
- SOP/XML 등 SW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해 브라우저의 화면 구성에 필요한 서비스만 호출하여 그 결과를 화면에 출력하는 기술
- 시스템과 네트워크 부하를 줄일 수 있는 web 2.0에 적용되는 핵심기술
▪️ Hadoop
- 프로그램 솔루션
- 피그와 하이브
- 구성요소로 분산파일 스스템과 맵리듀스 이외에 다양한 기능을 구성하는 시스템으로 구성
-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를 위해 개발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 대규모 데이터 처리가 필수적인 구글, 야후 등에서 사용
3-2. 주요 컴퓨터 코드
1) 주요 컴퓨터 코드
BCD 코드 | 존비트: 2 | 6비트 사용 | 상위 2비트의 존비트와 하위 4비트 숫자비트로 구성 |
EBCDIC 코드 | 존비트: 4 | 8비트 사용 | 상위 4비트의 존비트와 하위 4비트 숫자 비트로 구성 |
ASCII 코드 | 존비트: 3 | 7비트 사용 | 상위 3비트 존비트와 하위 4비트 숫자 비트로 구성 |
IV. 뉴미디어
▪️ Teletext: 뉴스, 일기예보 주식 등 정보를 글자나 그림으로 받은 후 이를 부호화하여 TV 전자의 빈틈에 Digital Data의 형태로 삽입 송출하는 것
▪️ Third person: 가상 현실의 몰입감 중 게임 등에서 많이 사용되었던 방식으로 참여자가 가상세계 안에서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가상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방식
▪️ Metaverse: 가상 세계가 현실 세계에 흡수된 형태, 가상 세계 서비스로 ‘세컨드 라이프’ 등이 대표적으로 기존 가상현실 보다 진보된 개념
▪️ MMS(Multimedia Messaging system): 세대 이동 통신 서비스의 기본 요소로서 정지 영상, 음악, 음성 및 동영상 등의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메시징 시스템
▪️ DMB: 지상파(Eureka-147) DMB 채널 대역폭 1.536[MHz]
- 효과적인 이동체 수신 가능
- CD급 음질의 오디오 서비스와 데이터 방송이 가능
- 디지털 기반의 압축 및 재생 기술을 통해 다채널 방송 가능
▪️ RFID
- 반도체 칩이 내장된 태그, 라벨, 카드 등의 저장된 데이터를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여 비접촉으로 읽어내는 인식 시스템
- 리더기는 태그의 정보를 읽거나 기록할 수 있다
- 동력에 따라 수동형, 반수동형, 능동형 RFID로 구분할 수 있다.
- 주파수에 따라 LFID, HFID, UHFID로 구분
▪️ N-Screen: 동일한 콘텐츠를 PC, 스마트TV,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지털 정보기기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 IPTV
- CAS(Conditional Access System): 실시간 채널에 대한 암호화 및 VOD 콘텐츠의 사전 암호화 수행
▪️ IoT(Internet of Things)
- Thread Group, IEEE P2413, OIC(Open Interconnect Consortium)
▪️ 4D 프린터: 미리 설계된 시간이나 임의환경 조건이 충족되면 스스로 모양을 변경 또는 제조하여 새로운 형태로 바뀌는 제품을 3D 프린팅하는 기술
V. 컴퓨터 장치
1. 출력장치
1) 모니터
▪️ 미분위상: 화면의 밝기가 변화할 때 색상이 변동하는 현상으로 특히 화면의 고위도 부분에서 색이 적절치 않게 재생되는 현상
▪️ Vector Scope: 영상내의 색정보, 즉 영상의 크로미넌스 정보를 그래픽 표시로 나타내는 측정 기기
▪️ 히스토그램: 영상의 명암 값 프로필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
▪️ 히스토그램평준화: 이미지에서 어둡거나 밝은 부분을 균등하게 조정해 줌으로써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은 이미지의 명암을 보기 좋게 하는 이미지 필터링
▪️ AMOLED: 각 픽셀을 박막 트랜지스터로 작동하게 하는 능동형 유기 발광 다이오드로 전력 소모가 적으며 더 정교한 화면을 구현 가능
2. 입력장치
1) 스캐너: 해상도 단위 dpi
3. 저장매체
1) USB(기기간의 데이터 전송 목적)
▪️ C형 USB: USB 케이블 단자의 위아래가 동일한 24핀 형식
▪️ PC와 주변장치를 접속하는 버스 규격
▪️ 소형경량, 휴대용 저장 장치로 각광
▪️ Universal Serial Bus의 약자
▪️ 직렬 버스 형태로 구성
2) RAID
▪️ 소용량 저장장치를 여러대를 배열로 묶어서 대용량 저장 장치로 만드는 기술
▪️ RAID 0: 데이터를 찾거나 읽을 때 속도를 빠르게 하는데 목적을 두는 것
3) 블루레이
▪️ DVD보다 많은 용량의 데이터 저장 가능
▪️ 비디오 데이터 포맷은 MPEG-2를 지원
▪️ 오디오는 5.1 채널의 AC - 3을 지원
▪️ 청색레이저를 사용해 디스크를 읽음 (*DVD, CD는 적색레이저 사용)
4) 멀티미디어 처리 기술
▪️ 보(Baud): 초당 발생한 신호의 변화 상태를 나타내는 변조 속도 기본 단위
▪️ 도플러 효과: 이동 통신에서 이동체의 움직임에 따라 수신 신호의 주파수가 변하는 현상
▪️ 양자화 관련 수식: 2ⁿ=L(n은 양자화 비트수, L은 스텝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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