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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 자격증/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필기/ 1. 멀티미디어개론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 필기 - 기출문제 정리 (2015~2018)


I. 인터넷


1. 네트워크 통신 과정


1) OSI 7 계층 (Open System Interconnection 7 layer)


7.응용계층

최종 사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계층

사용자와 직접적 상호작용

ex.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

HTTP

SMTP

TFTP

FTP

Telnet

6.표현계층

사용자 정보 변환, 전달 정보 변환

응용프로그램이나 네트워크를 위해 데이터를 표현하는 단계

암호화, 복호화(데이터 안전 전송 목적)

응용프로그램 형식을 준비 또는 네트워크 형식과 응용프로그램 형식으로 서로 변환 시킴

ASCII

MPEG

JPEG

MIDI

5.세션계층

정보 통로 만들거나 폐쇄

암호 확인 및 속도 조절

2대의 기기, 컴퓨터 또는 서버간의 대화가 필요할 시 세션을 만드는 작업 처리

Net BIOS

SAP

SDP

NWLink

4.전송(전달)계층

종단대 종단 연결

메시지 분할 재조립, 보낼 데이터의 용량과 속도 목적지 등을 처리

정보 전달 관리 감독, 정보 전송 경로 선택

TCP

UDP

SPX

3.네트워크계층

정보 주소를 찾고 확인 후 트랜스포트층 전달

IP

IPSec

IGMP

ARP

IPX

2.데이터링크계층

네트워크 주소 물리적 연결

노드간(두 개의 직접 연결된 노드 사이) 데이터 전송하고 물리계층 오류 처리

프레임구성, 오류제어, 흐름제어

Ethernet

HDLC

Token Ring

1.물리계층

데이터 전기적 신호 변환

기본 네트워크 하드웨어 전송 기술, 시스템 전기적 물리적 표현




2. 네트워크 통신 규약


2-1. 네트워크 프로토콜


1) 프로토콜의 특징

  ▪️ 프로토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규칙이나 절차를 모아 놓은 통신상의 규칙과 약속

  ▪️ 프로토콜의 3가지 요소: 구문(syntax), 순서(Timing), 의미(Semantics)

  ▪️ 통신 프로토콜의 기능: 에러제어, 흐름제어, 연결제어


2) 프로토콜의 종류


ARP

IP 주소를 MAC 주소로 변환시켜주는 프로토콜

TCP

전송 계층 프로토콜

IP 프로토콜 위에 연결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전송 계층 프로토콜, 인터넷에 기본으로 사용됨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때 데이터를 패킷 단위로 나누어 전송하고 오류 제어 및 흐름 제어를 제공

3-Way Handshake를 수행하여 syn, syn + ack, ack 신호를 통한 정확성 있는 통신에 이용

연결형 서비스 지원

UDP

User Datagram Protocol

전송 계층 프로토콜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

비연결형, 비신뢰성 서비스 지원

RTP

실시간 전송 프로토콜 (Real-time Transport Protocol)

실시간으로 음성이나 동화를 송수신하기 위한 전송 계층 통신 규약

FTP

File Transfer Protocol

파일전송 프로토콜, 컴퓨터간의 파일 송/수신 가능

데이터 전송 모드: 스트림, 블록, 압축

TFTP

비신뢰성

별도 인증이 없어 속도 빠름

파일 송수신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

IP

하나의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패킷을 운반시키는 주소체제를 관리하는 규약 포함

IPSec

Internet Protocol Security

기밀성 보장/인증/접속제어

기밀성 서비스 기반으로한 무결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

네트워크 계층의 보안 프로토콜로써 IP에 보안성을 제공하고 비밀성 / 무결성 등을 이용한 암호화 처리 기능 제공

HTTP

인터넷 그 자체를 위한 것으로 요청과 응답의 구조

SMTP

인터넷 전자메일을 주고 받을 때 다시 한번 정렬해주는 역할

ICMP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

네트워크 컴퓨터 위에서 돌아가는 운영체제에서 오류 메시지를 전송받는 데 주로 쓰임

UNIX traceroute, Window tracert의 기반

MQTT

사물통신

사물 인터넷과 같이 대역폭이 제한된 통신환경에서 최적화하여 개발된 푸시기술기반

경량 메시지 전송 프로토콜

Thread

홈 기기간의 사물 인터넷을 제공하는 무선 프로토콜

저전력 단거리 무선망 IPv6을 기반

도어록, 전구,  온도조절기, 세탁기 등 스마트 홈 기기간에 사용

SSL

넷스케이프사가 개발한 암호 프로토콜

TCP/IP 통신에서 HTTPS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

포트번호 443


3) 네트워크 포트 번호

FTP

SSH

Telnet

SMTP

DNS

TFTP

HTTP

SSL

20, 21

22

23

25

53

69

80

443



4) 기타

▪️ UDD (Universal Description, Discovery and Intergration)

 웹 서비스 제공자가 해당 웹서비스의 정보를 등록하고,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를 웹서비스로 검색하여 정보를 얻도록 하는 웹서비스

 레지스트리에 관한 표준

▪️ NAT: 사설 IP주소를 공인 IP 주소로 바꾸어주는데 사용하는 통신망의 주소 변환기




3. 근거리 통신과 도시권 통신 규약


1) IEEE 802

  ▪️ 근거리 통신망과 도시권 통신망을 관할하는 전기 전자 기술자 협회(IEEE) 표준 규칙들의 계열


2) IEEE 802 주요 표준 규격

IEEE 802.3

근거리 통신망, CSMA/CD(이더넷에서 쓰는 프로토콜)

IEEE 802.9

음성/데이터 통합형 LAN 표준 (isoEthernet)

IEEE 802.11

wi-fi, 좁은 지역을 위한 무선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기술

IEEE 802.15.4

ZigBee, 저속도 무선 개인 통신망을 위한 표준

*ZigBee: 블루투스의 저속버전, 저소비 전력과 저비용 장점, 근거리 무선 통신 규격 IEEE 802.15.4기반



4. 인터넷 주소체계


2-1. IP


1) IPv4

  ▪️ 주소 길이는 32비트(8비트.8비트.8비트.8비트)


A 클래스

0~127.255.255.255

대형 통신망

B 클래스

128.0.0.0 ~ 191.255.255.255

중형 통신망

C 클래스

192.0.0.0 ~ 223.255.255.255

소규모 통신망

D 클래스

224.0.0.0 ~ 239.255.255.255

멀티태스킹

E 클래스


실험용



2) IPv6 (IPv4 주소가 포화 상태라 생겨남)


  ▪️ 주소 길이는 128비트, 16비트씩 8부분으로 나누어 콜론(:)으로 구분 표시

  ▪️ 프로토콜 확장을 위해 설계

  ▪️ 유니캐스트, 애니캐스트, 멀티캐스트를 정의

  ▪️ IPv4 헤더 필드 중 일부는 삭제하거나 선택 영역으로 변경

  ▪️ 암호화 인증 옵션들은 패킷의 신뢰성과 무결성 제공

  ▪️ 보안과 관련하여 안전한 통신, 메시지 발신지 확인, 암호화 기능 제공

  ▪️ 기본 헤더와 확장 헤더가 분리되어 있어 유연한 구조

  ▪️ 각기다른 대역폭에서도 비디오 데이터 처리가 무리없이 이루어지도록 대역폭 확보 할 수 있게 지원

  ▪️ 실시간 멀티미디어 처리 기능의 강화

  ▪️ IP의 보안성 강화



5. 인터넷 용어

▪️ 쿠키: 인터넷 웹사이트의 방문 기록을 남겨 사용자와 웹 사이트를 연결해주는 정보

▪️ 하이퍼텍스트: 하이퍼텍스트 문서는 포인터에 의해 링크된다

▪️ Watermark: 저작권 보호 또는 문서의 증빙을 위해 문서 또는 파일에 특별한 인식을 표시하는 기술

▪️ 스캔: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의 작동 여부와 제공하는 서비스를 확인하기 위한 것

         TCP를 이용한 스캔: TCP 단편화 스캔, TCP Half Open 스캔, TCP Open 스캔

▪️ 브래드크럼즈(BreadCrumbs)

 - 프로그램, 문서, 웹사이트 등에서 사용자의 탐색경로를 시각적으로 제공해주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로그인, 쇼핑, 주문, 배송정보입력, 결제정보, 결제완료 과정에 유용

 - 헨젤과 그레텔에서 나오는 빵부스러기에서 이름 인용

▪️ 커닝: 텍스트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각 글자의 문자 메트릭과 글자 쌍의 자간 조정을 의미




II. 정보 보안


1. 정보 보호


1) 정보보호의 목적

   ▪️ 비밀성, 무결성, 가용성

2) 인터넷 보안의 주요 기능

   ▪️ 인증, 기밀성, 무결성



2. 암호 시스템


1) 대칭키와 비대칭키 암호 시스템

주요 암호 시스템

특징

종류

대칭키 암호 시스템

비밀키 방식

암호화/복호화 사용키 동일

(제공자 수용자가 같은 비밀키 사용)

▪️ DES

▪️ T-DES

▪️ IDEA

▪️ SEED: 국내 전자상거래 및 금융 등에서 전송되는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국내 기술로 개발한 블록 암호 알고리즘

▪️ AES

▪️ Blowfish

▪️ RIJNDAEL

▪️ ARS

비대칭키 암호 시스템

공개키 방식

암호화/복호화 사용키가 동일하지 않음

(제공자와 수용자의 비밀키가 다름)

▪️ RSA

▪️ ESS

▪️ ECC

▪️ Rabbin

▪️ Diffie-Hellman

▪️ ELGamal: 동일한 메시지라도 암호화가 이루어질 때마다 암호문이

                  변경되고 암호문의 길이가 2배로 늘어나는 특징

▪️ SET: RSA 기반, 전자상거래에 사용되는 지불 프로토콜


2) 기타 암호 시스템

IPSEC

internet protocol security

기밀성 보장,  접속 제어, 인증

SSL

넷스케이프사가 개발한 암호 프로토콜(포트번호 443)

응용계층과 트랜스포트 계층 사이에 위치

안전한 연결과 압축 암호화를 담당

Steganography

전달하려는 기밀 정보를 이미지 및 오디오 파일등 다른 매체에 암호화해 숨기는 심층 암호 기술

Hash 함수

 - 해쉬 함수는 키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같은 입력에 대해서는 동일한 출력이 나온다

 - 메시지의 오류나 변조를 탐지할 수 있는 무결성을 제공

 - HAS-160는 국내에서 개발한 대표적 해쉬 함수




3. 해킹


1-1. 해킹의 유형


스푸핑

속임을 이용한 해킹 유형의 총칭

파밍, DNS스푸핑, ARP스푸핑, ID스푸핑

스니핑

네트워크 중간에서 남의 패킷 정보를 도청하는 해킹 유형


세션하이재킹

다른 사람의 세션을 훔치거나 도용 액세스하는 해킹 유형

공격 대상이 이미 시스템에 연결되어있어 연결된 세션 상태를 가로채는 해킹 기법



1-2. 해킹의 종류


1) 스푸핑 해킹

▪️ 파밍: DNS 스푸핑을 이용하여 공격대상의 신용 정보 및 금융정보를 획득하는 사회 공한 해킹

▪️ DNS스푸핑: DNS 서버를 해킹하거나 위조 DNS 서버를 설치하여 공격하는 방법

▪️ ARP 스푸핑: MAC 주소를 속여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패킷이나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가는 패킷을 중간에 가로채는 공격

▪️ ID 스푸핑


2) 서비스 거부 공격

▪️ Ping of Death: ICMP 패킷을 사용하는 서비스 거부 공격(*ICMP: 송신측의 상황과 목적지 노드의 상황 진단)

▪️ Land Attack: 패킷을 전송할 때 소스 IP 주소와 목적지 주소 값을 똑같이 만들어서 공격 대상에게 보내는 서비스 거부 공격

▪️ Smurf Attack: 네트워크 상의 Broadcast 폭풍을 만들어 과부화로 인해 다운시키는 공격, ICMP 패킷 이용

▪️ Fraggle Attack: Smurf와 비슷하나 ICMP대신 UDP 사용

                          공격자는 네트워크 내의 Broadcast 주소로 전형적인 포트 7을 이용해 가자 UDP 패킷 전송


3) 기타 해킹

▪️ War Driving: 해커가 무선장치를 가지고 주위 AP를 찾는 과정, 무선랜 해킹 과정의 초기 단계

▪️ DDOS: 인터넷에 연결된 일련의 시스템들을 이용해 단일 사이트에 대한 플러드 공격을 시도하는 것

▪️ Evil Twins: 미국에서 진짜 와이파이망을 복사한 가짜망을 만들어 접속한 사용자들의 신상정보를 가로채는 인터넷 해킹 수법

▪️ Trojan Attack: 주로 메일이나 인터넷을 통해 다운 받은 프로그램에서 발견

▪️ Brute-Force: 모든 경우의 수를 대입하여 암호 해독 시도하는 것

▪️ 워터링홀: 표적으로 삼은 집단이 주로 방문하는 웹사이트를 미리 감염시키고 피해 대상이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까지 기다리는 웹기반 공격

▪️ 스턱스넷: 핵 시설이나 국가의 산업 기반 시설 등을 관리하는 시스템에 해커가 USB를 이용하여 침투하고 공격하는 군사적 사이버 무기 수준의 해킹




4. 전자 메일 보안


1-1. 전자 메일


1) 구성요소

  ▪️ MUA(mail User Agent)

  ▪️ MDA(mail Delivery Agent)

  ▪️ MTA(mail Transfer Agent)


2) 보안기술

  ▪️ S/MIME

  ▪️ PGP

  ▪️ PEM



1-2. 보안 기술


1) MIME

  ▪️ 전자 우편을 위한 인터넷 표준

  ▪️ 인터넷으로 전송되는 데이터를 식별하고 데이터의 종류를 구분하기 위해 정의한 표준화된 파일명 확장 리스트로

  ▪️ 다양한 파일의 확장명과 타입, 용도에 대한 정의를 포함


2) S/MIME

  ▪️ S/MIME의 암호 알고리즘

    -SHA-1(Secure Hash Algorithm-1)

    -MD5(Message Digest 5 Algorithm)

    -RSA(Rivest, Shamir, Adleman Algorithm) - 비대칭 암호화 방식


3) PGP(pretty good privacy)

  ▪️ 인터넷에서 전달하는 전자 우편을 다른 사람이 받아 볼 수 없도록 암호화하고 받을 전자 우편의 암호를 해석해 주는 프로그램

  ▪️ 개인이 개발한 보안기술

  ▪️ 기밀성, 무결성

  ▪️ RSA, IDEA 등의 암호 알고리즘 사용

  ▪️ 이메일의 내용과 첨부되는 파일 암호화

  ▪️ 이메일 수신자만이 그 내용을 볼 수 있도록하는 기밀성


4) PEM

  ▪️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 높은 보안성, 메시지 무결성 지원


5) 해쉬함수

  ▪️ 전자우편의 메시지 무결성을 위해 사용

  ▪️ 다양한 가변 길이의 입력 적용 가능

  ▪️ 가변적인 입력 길이와 달리 출력은 고정

  ▪️ 입력값을 통해 결과값을 얻는것은 쉽지만 반대는 어려움





III. 컴퓨터 시스템


1. 운영체제


1-1. UNIX


1) UNIX의 특징

▪️ 최초의 본격 운영체제인 멀틱스를 기초로 하여 탄생

▪️ 시분할 시스템으로 설계된 운영체제

▪️ 고급언어인 C로 제작된 최초의 운영체제

▪️ 다중 사용자 다중 태스킹 제공

▪️ 트리 구조 파일 시스템


2) UNIX 구성요소

▪️ 기본 구조: 사용자 > 유틸리티 > 셸 > 커널 > 하드웨어

Kernel (커널)

▪️ UNIX 시스템 자체를 탑재하고 있는 컴퓨터 내부 시스템

▪️ 자원을 관리하는 핵심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여 컴퓨터 시스템 자원관리

▪️ 가장 핵심적인 기능만 담당하고 대부분 기능을 유틸리티로 제공

▪️ 장치드라이버를 통해 하드웨어 직접 제어

▪️ 프로세서 관리, 기억장치관리, 입출력관리

▪️ 응용프로그램 구동 환경 제공, 주변 장치 상태 점검, 프로세스 실행의 우선순위 결정

Shell (셸)

▪️ 명령어 실행

▪️ 명령어 해석기

▪️ utility program

File system (파일시스템)

▪️ 기본 디렉토리 구조: /bin, /dev, /etc, /vsr, /opt



3) 유닉스 명령어

기본 명령어

Id (identifier)

사용자 관련 정보 확인

who

로그인한 사용자와 단말기 port, 로그인 시간 확인

date

현재 설정되어있는 날짜와 시간 변경 또는 출력

password

사용자 암호변경

echo

인수로 입력된 문자열 화면 출력

banner

문자열 확대하기

man (manual)

명령어의 사용법



디렉토리 명령어

pwd (print working directory)

사용자가 현재 작업하고 있는 디렉토리 확인

ls (list)

도스 “dir”과 유사, 디렉토리 내의 파일 목록 보기

cd (change directory)

현재 디렉토리 변경하기

fin

파일찾기

cat

파일을 작성하거나 파일 내용 간단하게 출력

inode

파일 소유자의 식별번호, 파일크기, 파일의 최종 수정시간, 파일의 링크수의 값 저장



1-2. 기타 운영체제

리눅스

▪️ 좀비: 리눅스 프로세스 상태중 프로세스가 정지된 상태지만 그 정보가 삭제되지 않고 메모리에 남아 있는 상태

▪️ top: 프로세스의 메모리, CPU 사용량, 실행시간등을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

▪️ Fork: 프로세스 복제 함수

▪️ Exec: 프로세스 대체 함수, 원래 프로세스는 멈추고 새로운 프로세스로 대체

▪️ 커널에서 페이징 유닛: 선형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환

Tiny OS

▪️ 미국 버클리 대학에서 개발한 센서 네트워크를 위해 디자인 된 컴포넌트 기반 내장형 운영체제



1-3. 운영체제 프로세스 스케줄링


1) 프로세스 개념

  ▪️ process: 컴퓨터에서 실행되고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스케쥴링의 대상이되는 task

2) 프로세스 스케줄링 목적

  ▪️ 처리율증가, CPU 이용률 증가, 오버헤드(부하) 최소화

  ▪️ 균형있는 자원사용

  ▪️ 무한 연기 회피

  ▪️ 프로세스들의 순서 결절



1-4. 기타


1) Context Switching:

 - CPU를 사용 중인 상태에서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 이전 프로세스 상태를 보관하고 새로운 프로세스 상태를 적재하는 방법

2) Edge Computing

  ▪️ 클라우드 중앙 데이터센터 대신 거리상 가까이 위치한 끝단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용하는 분산형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


3) Fabric Computing

  ▪️ 컴퓨터시스템을 구성하는 자원(프로세서, 메모리, I/O)을 필요한 만큼 독립적으로 구성하여 시스템을 유연하게 확대 축소할 수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 적합한 시스템


4) TPU(Tensor Processing Unit)

  ▪️ 2016년 2월에 발표한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에 특화된 딥 러닝용 하드웨어





3. 프로그래밍 언어 및 코드


3-1. 프로그래밍 언어


▪️ AJAX

- SOP/XML 등 SW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해 브라우저의 화면 구성에 필요한 서비스만 호출하여 그 결과를 화면에 출력하는 기술

- 시스템과 네트워크 부하를 줄일 수 있는 web 2.0에 적용되는 핵심기술


▪️ Hadoop

- 프로그램 솔루션

- 피그와 하이브

- 구성요소로 분산파일 스스템과 맵리듀스 이외에 다양한 기능을 구성하는 시스템으로 구성

-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를 위해 개발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 대규모 데이터 처리가 필수적인 구글, 야후 등에서 사용



3-2. 주요 컴퓨터 코드


1) 주요 컴퓨터 코드

BCD 코드

존비트: 2

6비트 사용

상위 2비트의 존비트와 하위 4비트 숫자비트로 구성

EBCDIC 코드

존비트: 4

8비트 사용

상위 4비트의 존비트와 하위 4비트 숫자 비트로 구성

ASCII 코드

존비트: 3

7비트 사용

상위 3비트 존비트와 하위 4비트 숫자 비트로 구성




IV. 뉴미디어



▪️ Teletext: 뉴스, 일기예보 주식 등 정보를 글자나 그림으로 받은 후 이를 부호화하여 TV 전자의 빈틈에 Digital Data의 형태로 삽입 송출하는 것

▪️ Third person: 가상 현실의 몰입감 중 게임 등에서 많이 사용되었던 방식으로 참여자가 가상세계 안에서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가상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방식

▪️ Metaverse: 가상 세계가 현실 세계에 흡수된 형태, 가상 세계 서비스로 ‘세컨드 라이프’ 등이 대표적으로 기존 가상현실 보다 진보된 개념

▪️ MMS(Multimedia Messaging system): 세대 이동 통신 서비스의 기본 요소로서 정지 영상, 음악, 음성 및 동영상 등의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메시징 시스템

▪️ DMB: 지상파(Eureka-147) DMB 채널 대역폭 1.536[MHz]

- 효과적인 이동체 수신 가능

- CD급 음질의 오디오 서비스와 데이터 방송이 가능

- 디지털 기반의 압축 및 재생 기술을 통해 다채널 방송 가능

▪️ RFID

- 반도체 칩이 내장된 태그, 라벨, 카드 등의 저장된 데이터를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여 비접촉으로 읽어내는 인식 시스템

- 리더기는 태그의 정보를 읽거나 기록할 수 있다

- 동력에 따라 수동형, 반수동형, 능동형 RFID로 구분할 수 있다.

- 주파수에 따라 LFID, HFID, UHFID로 구분

▪️ N-Screen: 동일한 콘텐츠를 PC, 스마트TV,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지털 정보기기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 IPTV

 - CAS(Conditional Access System): 실시간 채널에 대한 암호화 및 VOD 콘텐츠의 사전 암호화 수행

▪️ IoT(Internet of Things)

 - Thread Group, IEEE P2413, OIC(Open Interconnect Consortium)

▪️ 4D 프린터: 미리 설계된 시간이나 임의환경 조건이 충족되면 스스로 모양을 변경 또는 제조하여 새로운 형태로 바뀌는 제품을  3D 프린팅하는 기술




V. 컴퓨터 장치


1. 출력장치

1) 모니터

▪️ 미분위상: 화면의 밝기가 변화할 때 색상이 변동하는 현상으로 특히 화면의 고위도 부분에서 색이 적절치 않게 재생되는 현상

▪️ Vector Scope: 영상내의 색정보, 즉 영상의 크로미넌스 정보를 그래픽 표시로 나타내는 측정 기기

▪️ 히스토그램: 영상의 명암 값 프로필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

▪️ 히스토그램평준화: 이미지에서 어둡거나 밝은 부분을 균등하게 조정해 줌으로써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은 이미지의 명암을 보기 좋게 하는 이미지 필터링

▪️ AMOLED: 각 픽셀을 박막 트랜지스터로 작동하게 하는 능동형 유기 발광 다이오드로 전력 소모가 적으며 더 정교한 화면을 구현 가능



2. 입력장치

1) 스캐너: 해상도 단위 dpi




3. 저장매체


1) USB(기기간의 데이터 전송 목적)

  ▪️ C형 USB: USB 케이블 단자의 위아래가 동일한 24핀 형식

  ▪️ PC와 주변장치를 접속하는 버스 규격

  ▪️ 소형경량, 휴대용 저장 장치로 각광

  ▪️ Universal Serial Bus의 약자

  ▪️ 직렬 버스 형태로 구성


2) RAID

  ▪️ 소용량 저장장치를 여러대를 배열로 묶어서 대용량 저장 장치로 만드는 기술

  ▪️ RAID 0: 데이터를 찾거나 읽을 때 속도를 빠르게 하는데 목적을 두는 것


3) 블루레이

▪️ DVD보다 많은 용량의 데이터 저장 가능

▪️ 비디오 데이터 포맷은 MPEG-2를 지원

▪️ 오디오는 5.1 채널의 AC - 3을 지원

▪️ 청색레이저를 사용해 디스크를 읽음 (*DVD, CD는 적색레이저 사용)


4) 멀티미디어 처리 기술

▪️ 보(Baud): 초당 발생한 신호의 변화 상태를 나타내는 변조 속도 기본 단위

▪️ 도플러 효과: 이동 통신에서 이동체의 움직임에 따라 수신 신호의 주파수가 변하는 현상

▪️ 양자화 관련 수식:  2ⁿ=L(n은 양자화 비트수, L은 스텝수)